카페 산업에서 성장하고 있는 매장은 어디인가요?
최근 카페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이슈는 디저트다. 디저트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은 디저트 전문점 매출만 봐도 알 수 있다. KB국민카드 조사에 따르면 디저트 전문점 매출은 2019년 47%, 2020년 8%, 2021년 28%로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MZ세대 소비자들의 취향을 사로잡는 것이 핵심이다.
시장이 커지면서 최근 외식업계의 주요 소비자인 10~20대의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매력적인 인테리어와 맛있는 메뉴가 있는 카페를 찾아다니며 인증샷과 후기를 SNS에 올리는 문화가 되었습니다. 특히, 비싸더라도 고품질의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소비자들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업을 시작할 준비를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먼저 책을 한 권 추천하고 싶습니다. “알면 힘이 되는 카페 창업 공식”이라는 책입니다. 인터넷에서 카페 창업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책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경험한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보는 것도 좋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성공적인 카페를 시작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에는 카페를 시작하는 데 대한 일반적인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특히 마인드셋, 재무, 사업 영역 분석,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룹니다. 이 책을 읽으면 요즘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기본 틀을 확립할 수 있어 실패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성공적인 브랜드를 분석하고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보 공개 문서를 통한 인기 프랜차이즈
국내 카페 프랜차이즈의 최근 2년(22년, 23년) 전국 평균 연매출을 살펴보자. 메가커피는 약 3억4천만원, 컴포즈는 약 2억5천만원, 탐앤탐스는 약 2억7천만원, 팩다방은 약 3억원, 디저트39는 약 3억6천만원을 기록했다. 수많은 인기 프랜차이즈 가운데 디저트39가 1위를 차지했다. 이 브랜드의 강점을 분석해보자. 디저트39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우선 각 매장의 차별화된 인테리어를 언급할 수 있다. 다양한 카페를 방문해 보면 매장의 모양, 크기, 인테리어가 모두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디저트39는 각 매장의 입지와 특성을 살려 각기 다른 분위기로 꾸몄다. 덕분에 새로운 공간을 방문할 때 사진 찍는 것을 즐기는 MZ 세대 사이에서 핫플레이스가 됐고, 카페 투어와 빵 순례를 떠나는 고객들의 끊이지 않는 흐름이 있다. 디저트39 매장주를 위한 39AI 헬퍼도 최첨단 운영 시스템이다. 최근 디저트39는 자체 ’39AI 헬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주문이 들어오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레시피와 조리 과정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작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메뉴의 레시피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매장 운영이 쉽고 간편해졌다. 즉, 적은 인원으로도 매장을 관리하기 쉬워 인건비 절감 효과까지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메뉴 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메뉴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렌디한 메뉴를 꾸준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제로칼로리 음료, 제로당 디저트 등 다른 카페에서는 찾기 힘든 메뉴가 있어 새로운 것을 찾는 소비자들의 주목을 항상 받고 있습니다. 덕분에 높은 단가를 자랑합니다. 이는 고객 한 명당 지불하는 평균 금액을 말합니다. 저가형 커피숍의 경우 2,000원짜리 음료를 10잔 판매하면 전체 매출은 2만원에 달합니다. 하지만 음료와 디저트가 둘 다 메인 상품일 때는 두 가지 품목을 모두 구매하는 고객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음료가 4,000원, 디저트가 6,000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10세트를 판매하면 전체 매출은 10만원에 달합니다. 같은 수의 고객이 방문하더라도 매출이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단가가 높은 것도 디저트39의 경쟁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뛰어난 운영 편의성 많은 예비 창업자들에게 베이커리나 디저트를 판매하는 인기 프랜차이즈를 추천한다면, 빵을 만드는 건 어려울 텐데, 기술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디저트39는 전문 베이커가 생산한 디저트를 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완제품 형태로 각 매장에 배송해주기 때문에 매장에 있는 오븐에서 간단히 구워내면 됩니다.제빵과 관련된 전문 인력을 고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초보자는 물론 은퇴한 창업가, 주부에게도 적합합니다.소규모로 창업을 희망하신다면 이런 운영 편의성 측면을 신중하게 고려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이번에는 요즘 유행하는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앞서 추천드린 책을 꼭 읽어보시고 열심히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http://aladin.kr/p/zLHcl 창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일정 금액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