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금융회사를 통한 보이스피싱이 어려워지면서 최근 정부가 대응해야 할 새로운 유형의 보이스피싱이 등장했다.
1. 가해자가 금융회사 개입 없이 피해자를 현장에서 직접 만나 피해를 입는다. 대면 보이스피싱 급증(2019년 3,244건 → 2020년 15,111건 → 2021년 22,752건 → 2022년 14,053건)
2. 보이스피싱 신고가 되어도 결제가 정지되지 않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선불거래 등을 통한 보이스피싱이 증가하고 있다.
3. 보이스피싱으로 신고하는 경우 상대방의 계정이 정지됩니다.이를 악용한 은행 장부 위협이 있습니다.
신종 보이스피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가상자산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증가 추세
다음은 상위 5개 가상자산 거래소에 대해 금융사에서 요청한 보이스피싱 신고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2020년 305건(82.6억원) → 21년 599건(163.6억원) → 22년 414건(199.6억원) 신종 보이스피싱 증가 추세
보이스피싱의 종류
1) 금융회사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① 일반 보이스피싱과 마찬가지로 범인 금융기관 계좌로부터 보상을 받은 후 암호화폐로 구매해 실현 그것을하는 방법
예 1) 가해자는 자신이 소유한 금융회사의 계좌로 피해를 입고 암호화폐 거래소보내다 암호화폐 구매 방법오전
예 2) 범인 수수료를 지불하다 가상 상품 사는 사람구매자는 피해자의 돈으로 가상자산을 구매하여 범죄자에게 송금합니다.
② 금융회사는 가상자산 거래소 계좌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 가상자산 거래소 계좌로의 지급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 피해액이 가상자산 거래소 계좌에 남아 있는 경우 금융회사는 손해배상 절차에 따라 피해액을 피해자에게 배상할 수 있습니다.
금융회사를 이용하는 방식은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어서 다행이지만 가상자산으로 이체하는 방식은 또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2) 가상자산으로 직접 이체
① (예 1) 가해자는 자신이 소유한 금융회사 계좌로 피해를 받아 가상자산 거래소로 보내 가상자산을 매수한다.
-피해자는 암호화폐 거래소 계정(e-wallet)에서 직접 가상 자산 구매 범죄자의 전자지갑으로의 전송방법오전
– 피해자는 가해자가 사용한 가상자산 거래소에 지급정지 신청을 해야 하나, 현행 보이스피싱법상 지급정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피해자는 범죄자의 전자지갑 주소로만 범죄자의 전자지갑을 관리하는 가상자산 거래소만 알 수 있다는 문제도 있다.
3) 보이스피싱 피해 문제
– 가해자나 구매자가 이미 가상자산 거래소를 통해 가상자산을 구매한 경우에는 손해배상을 청구합니다.상자로 변환하다
– 피해액이 가상자산으로 환산되는 경우 가상자산은 금융기관의 계좌가 아닙니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계정에서 관리하다
– 보이스피싱법에 따르면 금융회사 계좌만 지급정지를 할 수 있으며, 피해액이 가상자산으로 전환된 경우 가상자산 거래소 계좌로는 지급정지를 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가해자나 구매자가 이미 가상자산을 구매한 경우 가상자산에서 가해자 계정을 스왑 지불 정지붓다 할 것이다 팁문제가 있다
금융 보이스피싱에 대한 정부의 2차 대책
1. 금융위원회는 신종 보이스피싱에 대응하기 위해 2차 금융 보이스피싱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가상자산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가상자산 및 가상자산 사업자도 통신사기피해환급법을 적용하고, 가상자산 현금화 대응을 위한 쿨링오프 기간을 도입하겠다고 즉각 밝혔다.
2. 보이스피싱 관련 계좌정보를 금융사와 간편계좌이체 업체간 공유하고, 간편계좌이체를 통한 보이스피싱 피해의 신속한 해결을 도모하겠습니다.
3. 전기통신사기피해보상환급법상 지급정지 절차를 남용한 예금협박 피해자는 일부 지급정지를 허용하여 면책되어야 한다.
4.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해 은행권 보이스피싱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보이스 피싱 공격을 방지하는 방법
정부가 아무리 대책을 내놓아도 범죄에 휘말리지 않도록 자신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보이스피싱에 걸리지 않으려면 몇 가지만 유의하면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하나. 의심스러운 전화에 응답하지 마십시오 : 모르는 전화번호로 오는 전화는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 은행, 정부 기관 또는 회사의 직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을 의심하고 신뢰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개인정보 제공의 제한 : 전화 또는 유선상으로 개인정보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한 후 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공식 사이트나 고객 서비스훑어보는게 좋다
삼. 대시보드 사용 시 주의하세요 : 대시보드, 은행계좌 등 온라인 서비스 이용 시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접속 및 가입하셔야 합니다. 의심스러운 이메일이나 메시지의 링크를 통해 액세스하지 마십시오.
4. 보안 프로그램 사용 : 하나의 옵션은 스팸전화나 보이스피싱 공격을 차단할 수 있는 보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에서도 가능합니다.
5. 경계하다 : 언제 어디서나 보이스피싱 공격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상황파악을 위한 경각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이스피싱 공격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관할 당국에 연락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점 가까워지는 보이스피싱!!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는 꼼수이니 “난 안할거야”라고 방관하지말고 글을 써도 한방은 맞았다 ….다행히 크게 치지 않고 대포통장만 만들었는데 저것도 경찰서 문자 받고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었고 1년동안 새 통장을 못만들었어요 ㅠ 스핀에 빠지지 않는 것이 정말 불가능하게 만드는 기술이있는 것 같습니다. 항상 우리의 관심의 초점임을 잊지 않았으면합니다.